큰 틀에서 보면 모두 베꼈다는 것이다. 무엇을? 기존에 만들어진 무언가를! 그럼에도 어떤 것은 용인되고 어떤 것은 용인되지 않는 이유가 뭔지 알아보자.
오마주 표절 패러디 뜻 차이점
12개의 코드를 통해 봉준호의 영화를 분석한 '봉준호코드(BONG JUN HO COED)'로 다시금 봉준호 월드를 실감한다. 책에서 계단식에 대해 '영화 역사에 바치는 오마주'를 언급하는데 오마주는 흔히 영화의 장면이나 대사등을 인용하는 정도로 이해하고 있다. 그래서 표절과 패러디와도 함께 떠올리곤 한다. 봉테일 봉준호 감독이 '기생충' 공식 기자회견에서는 자신의 전작들과의 '셀프 오마주'에 대해 의도한 적 없다고 이야기한 적이 있다. 여기서 오마주(hommage)는 무엇을 의미하는지 표절과 패러디와는 무슨 차이점은 무엇일까?
- 오마주
- 표절
- 패러디
셋의 정확한 구분에 대해 한가지 기준을 생각해보자면, 표절은 범죄고 패러디와 오마주에는 호의적인 것에 포인트를 둔다면, 의도의 차이가 셋을 구분하는 기준이 아닐까 한다.
1. 오마주
사전적 정의를 보면 영화에서 다른 영화나 감독에 대한 존경을 표시하는 의미 정도로 그 감독의 영화 속 대사 혹은 장면을 인용하는 것을 말한다. 오마주는 영어가 아닌 프랑스어로 존경이나 경의를 의미하고 'hommage'라 표기되며 영어 발음은 사실 호미지이지만 프랑스어로 H는 묵음이기에 '오마주'라고 읽힌다.
중세에 군주앞에서 무릎 꿇고 합장하거나 고개 숙이는 자세로 주군의 대한 예우를 하는 단어로 사용됐지만 지금은 감독이나 작품에 존경을 담아 장면을 인용하여 표현하는 것을 의미한다. 영화에서만 이용되는 것은 아니다. 음악이나 예술작품 혹은 예술작품을 오마주한 영화도 있다. 대표적으로 영화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가 있다. 페르메이르의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를 모티프로 한 트레이시 슈발리에의 소설을 각색한 것이다. 그 외에도 구스타프 클림트의 '키스'는 봉준호 감독이 경의를 표한 마틴 스코세이지 감독의 영화 '셔터 아일랜드'를 통해 오마주 되었다고 할 수 있다.
2. 표절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법적개념이 아닌 타인의 아이디어 혹은 저작권 보호 대상이 아닌 작품들을 자신의 저작물처럼 나타내는 것을 뜻한다.
한국 저작권위원회의 정의는 이러하다. 표절은 다른 사람의 저작물의 일부나 전부를 몰래 가져다 쓰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서 '몰래'라는 단어를 잘 기억해야 한다. 가져다 쓴다는 것은 오마주와 같지만 존경의 의미를 담은 오마주와 훔치는 것과 다름없는 몰래의 의미가 있는 표절이 차이는 여기서 발생한다. 표절의 경우는 법적 처벌 또한 받을 각오를 해야 한다.
3. 패러디
그렇다면 대놓고 배끼는 패러디는 어떠한가?
패러디(parody)의 사전적 정의는 영화뿐 아니라 드라마나 만화 소설 애니메이션 특히 개그나 코미디의 소재로 많이 이용되며 작품의 일부분을 변형시키는 것이다. 익살스럽게 혹은 조롱을 담아 자신의 작품에 재구성하여 녹여내는 것인데, 재구성한다는 점에서 2차 창작물이면서 이는 재창작자의 작업물로 인정하기도 한다. 자신의 생각이 가미되어 재구성되었다는 점에서 패러디물에 관대한 편이다. 하물며 패러디물이 원작보다 더 큰 인기를 얻는 경우가 많은 것도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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